본문 바로가기

3

8월2주차 가상화폐 뉴스 - 비트코인 캐시(BCH) 본격적인 거래 시작: 시가 총액 5조원, 전체 4위 등극

Coinone

8월 2주차

 

비트코인 캐시(BCH) 본격적인 거래 시작: 시가 총액 5조원, 전체 4위 등극

 

지난 8월 1일(화), 마침내 하드포크를 통해 비트코인이 두 개로 쪼개졌습니다. 새로운 '알트코인'으로 분리된 비트코인 캐시(이하 BCH)는 이튿날인 2일(수), 최고가 $727까지 치솟아 시가 총액 13조원($11.9bln)을 기록하며 리플과 라이트코인을 제치고 시장 순위 3위로 진입했습니다. (코인마켓캡 평균가 기준)

 

그러나 초기 과열 현상과 추측성 투기 여파로 인해 다음날인 3일(목), BCH는 $310로 반토막이 나며 혹독한 가격 조정을 거쳤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거래소에서 입출금이 막혀있는 탓에 시세가 천차만별로 형성돼, 한때 거래소별 시세차가 100만원까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주 BCH는 고가($727)-저가($205) 대비 70% 이상의 높은 변동 폭을 나타내며 불안정한 시세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러나 해싱 파워 증가에 따른 네트워크 안정화와 주요 거래소들의 지원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말부터 $200~250선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며 차츰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한편 비트코인(BTC)은 종전의 우려와 달리 하드포크 이후 상승 곡선을 그리며 가파르게 치솟아, 어제 7일(월) 사상 최고가인 $3,372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비트코인 시가 총액은 62조원($55bln)으로 전체 코인 시총($117bln)에서 무려 47%가량을 차지했습니다.

 

오늘 뉴스클리핑은 BCH의 생성 배경과 시장 현황, 가격 동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해봤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비트코인 캐시(BCH) 명세서"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공짜 머니(Free Money)? BCH의 생성 배경과 특징 분석

최근 몇 년간 비트코인(BTC)은 높은 효용성과 대체 투자재의 역할을 인정받아 단기간에 급격한 성장을 이뤘습니다.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트랜잭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지만, 블록 크기는 1MB로 제한돼있기 기술 병목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트랜잭션 처리 속도는 느려지고, 수수료는 치솟으면서 비트코인의 최대 장점인 저비용성과 거래 신속성을 잃게 됐습니다.

 

이의 해결책으로 제시된 '비트코인 캐시 블록체인'은 기존의 1MB의 블록 크기를 2~8MB까지 유동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BitcoinABC'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체인입니다. 확장된 블록 크기만큼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으므로, 거래 속도 개선과 수수료 절감 효과가 기대됩니다.

 

블록도저의 자료에 따르면 BCH의 첫 블록은 하드포크 이후 약 6시간 만에 생성됐으며, 총 6,985건의 트랜잭션이 1.915MB 크기의 블록에 기록됐습니다. 이는 기존 1MB 블록보다 약 2배가량 확장된 것입니다.

 

BCH의 초기 발행량은 하드포크 시점의 BTC 총량인 약 1천 6백만개로 같습니다. 이에 따라 포크 이전에 BTC를 보유하고 있던 사용자들은 동일한 양의 BCH를 추가로 획득하게 됩니다. (단, 포크 이후 BTC 증가분에 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후 BCH는 BTC와 마찬가지로 채굴(Mining) 과정을 통해 블록당 약 12.50BCH가 신규로 발행됩니다.

 

 

코인 가치 및 생태계 안정성 확보: 채굴풀, 거래소들의 참여 증가세

처음 BCH 하드포크 주장이 제기됐을 때,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당시 블록 확장안의 대세론이었던 세그위트(Segwit)의 도입이 23일 기정사실로 되면서 또 한 번의 포크가 어느 모로 보나 불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초기 BCH 지지 세력이었던 viaBTC와 OKCoin 두 거래소가 커뮤니티의 혼란한 틈을 타 코인을 분리해 이익을 취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코인원을 비롯해 미국의 GDAX와 홍콩의 Bitmex, 인도 Zebpay, 중국 Yunbao 등 일부 거래소에서는 코인의 가치 불안정성과 블록체인 생태계 붕괴 가능성을 우려해 BCH의 지원 결정을 잠정 보류한 바 있습니다.

 

다행히 주요 채굴풀과 거래소들의 참여가 점진적으로 늘어나면서 지난 한 주간 BCH의 해시율와 거래량도 차츰 안정화되는 추세입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현재 집필시간으로 8일, BCH 지원 거래소는 전 세계 35곳으로 하드포크 당시보다 8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또한, 거래 가능 통화도 비트코인, 이더, 라이트코인을 포함한 가상화폐 5종과 전 세계 각국 법정통화 11종으로 총 16개 페어가 지원됩니다.

 

이에 따라 코인원은 4일 공지를 통해 "BCH의 가치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시장이 형성됐다"고 판단하고, 8월 8일부터 거래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코인원 차명훈 대표는 “비트코인 캐시에 대한 초기 우려가 대부분 해소되었다. 기존 비트코인 투자자들의 소유권 보호 측면에서도 비트코인 캐시를 지원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며, “코인원은 앞으로도 가상화폐 시장의 안정성 제고 및 합리적인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석을 통해 올바른 시장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위클리 TOP 10

Reddit 레딧 떠들썩 -  상담사에게 나의 비트코인 중독에 대해 조심스레 털어놨다... ab2069740f5ac653218e60dc38dfe1ac501b1533

위클리 최고가: ₩3,799,500 / $3,329

위클리 최저가: ₩3,000,000 / $3,204





8월 2주차 가상화폐 뉴스입니다.



출처:코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