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8월 2째주의 트레이딩 - BCC/BCH 어떻게 투자해야 할 것인가

드디어 비트코인의 하드포크가 매우 성공적으로(?) 끝난 한 주였습니다.
 
이번주에는 BCH/BCC 라는 비트코인 캐쉬라는 새로운 코인이 런칭되었는데요. 다른 코인과는 다르게 급조되었기에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다음주 금요일인 08/11(해외시간 08/10)에는 BTC/BCC/BCH 입출금도 완전히 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BCH 가격동향
 
상장 직전 : ~USD 210.38
상장 직후 : ~USD 365(08/01 2시까지)
최고가 : ~USD 756.93
현 시점 : UTC+9 13:30 USD 375
 
전형적인 초반 대량 밀어내기 이후 폭락, 서서히 안정상황입니다. 주식에서도 무상증자등으로 주어진 자산의 처분은 처분가능일 초기에 대량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번 BCH 도 마찬가지라서, 어떤 거래소든 상장과 동시에 최고가격으로 던져도 일부 결제가 되는 일이 있습니다. 일부 거래소에서 400만원에 거래되었다는 소문도 있고, 최근 코빗에서도 200만원에 결제되는 일이 있었다고 하는군요.
 
거래전략
 
일단 어떤 거래소든 지급을 받으시면 받은 물량중 80~90% 는 바로 처분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어느 정도 시장이 형성되기 전까진 BCH 자체의 물량이 매우 적어 거래소에서 적정가라는 게 정해지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위의 가격은 평균가이지만, 각 거래소별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현재 BCH 의 거래소간 이동이 봉쇄되어 있기 때문에(지갑 -> 거래소 일방통행은 가능. 그 반대는 불가능) 거래소간의 가격차를 줄여주는 재정거래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어떤 거래소든 지급된 BCH 는 바로 처분하시고 재정거래가 가능한 시점에서 다시 사들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BCH 의 현재와 미래
 
BCH 는 현재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1. 해쉬부족으로 인한 블록 생성 시간 지연, 그로 인한 컨펌 시간의 지연 - 비트코인 대비 5~6배 더 걸립니다.
2. 지갑간의 자유로운 이동 불가
3. 비트코인으로의 오인 송금의 가능성
4. 지급불가 수단/자산으로서만 인정
5. 기술적으로 매우 불안한 신생코인
6. 가격변동이 너무 심함
7. 거래소별 지급 시기와 상장 시기, 정책의 차이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 알트코인 대비 월등한 해쉬
2. 비트코인의 알려진 기술을 사용하기 편리함(지급수단 개발등이 용이)
3. 신생코인의 성장 가능성
4. 급격한 취급거래소의 증가
5. 기존 비트코인 보유자에겐 추가로 주어지는 일종의 보너스
 
개인적으로 지갑간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할 때까지는 가격예상이 쉽지는 않군요. 다만 현재 마진거래및 Lending 이 가능한 거래소가 있습니다.
 
1) Bitfinex - 마진 거래 및 Funding 이 가능합니다. 현재 Funding Rate 가 무려 0.5% / 일 에 달합니다. Funding Rate 가 높다는 의미는 그만큼 가격변동이 심하고 마진거래의 수요가 높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공매도나 신용매수의 수요가 높다는 뜻이죠.
 
그외 거래 가능한 거래소는 제법 많은 편입니다.
 
가격 예상
 
오른다면
$400 내외 : BCH 의 초기 설정 가격은 $400 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 때는 매우 거래량이 적었습니다만, 신기하게도 현재 평균가격이 이 가격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가격수준이 비트코인 대비 약 0.15 가 되는 시점인데, BTC 대비로는 0.1~0.2 사이에서 움직이는 중입니다. 
 
내린다면
$200 내외 : 잠깐동안 리플을 제치고 3위의 볼륨을 형성한 적도 있습니다만, 이번주동안은 아직 기술적인 이슈로 인한 지갑간 거래가 자유롭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아직은 밝은 미래만 남아 있는 게 아니고, 초기의 기록적인 가격다운은 BCC/BCH 지급받자 마자 처분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번 주동안은 상장 즉시 처분하시는 분들의 움직임이 강할 거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일단 BCH/BCC 거래소간 이동이 가능할 때까진 가격은 다운되겠지만, 거래소간 이동이 허용되면 호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LTC 처럼 거래되는 거래소가 많다는 건 가격상승의 원동력이니까요.
장기적으로는, 이더리움보다 상위가격에 위치하여 이더리움 대비 약 USD 50~75 정도 높은 금액에서 안정화 될 것입니다. 
 
**움직임을 보고 예상한 것이라 틀린 부분이 많습니다. 매주 한번씩 가격예상을 하고 있는데 틀리는 경우가 더 많은 편입니다. 저번 주는 비트코인 하락을 점쳤으나 의외로 비트코인 가격은 멈춰있고 다른 알트코인이 오르는 바람직한 현상이 발생했죠. 오히려 비트코인은 가만히 있고 비트코인캐쉬와 알트코인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가격이 움직였습니다. 결국 비트코인캐쉬는 볼륨이 큰 알트코인의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